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생활

집게벌레 퇴치 방법과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집게벌레 퇴치 방법과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사실 저는 벌레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아니 가까이 하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늘 걱정이 벌레가 생기는 것인데요, 특히 집이 오래되거나 습해지면 곰팡이, 벌레 등 많은 것들이 생겨난다고 하기에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더욱이 화장실에서 주로 벌레들이 많이 서식하게 되고 발생하게 되므로 화장실은 항상 청결에 신경쓰고 습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기도 하는데요, 가끔 생겨서 스트레스를 주는 집게 벌레! 오늘은 집게 벌레 퇴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집게 벌래란?


 


집게벌레는 집게벌레과에 속하는 곤충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약 1천여종이 있다고 할 정도니 참으로 많은 개체수를 가지고 있는 것이죠? 집게벌레는 15-20mm 정도의 크기에 배 끝에 가위처럼 생긴 집게를 가지고 있는 벌레를 말합니다. 위에 사진에 보시면 우리라 흔히 돈벌레라고 하는 벌레이기도 합니다(저희 어머니는 이 벌레를 보면 돈이 생긴다고 하시기도 합니다). 사실 그렇게 큰 벌레는 아니지만 그래도 벌레는 무서움의 대상인 분들이 있지 않으십니까? 특징으로는 별로 날지 않으며 잡식성인 집게벌레입니다.

 

집게벌레는 온대지방에서 1년에 1세대인것이 많고 어른 벌레는 알이나 유충을 보호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2령이상의 유충은 독립하여 생활하고 4~5령을 거쳐 성충이 됩니다. 배끝 꼬리집게의 기능에 대해서는 충분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주로 방어를 위해 사용하고 먹이를 잡을때나 뒷날개를 펴고 접는데도 사용합니다. 보통 적의 공격을 받으면 집게를 세워 위협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주로 열대, 아열대 지방에 서식하고 온대 일부지역에서도 서식한다고 합니다. 어른벌레는 봄부터 여름에 걸쳐 평지나해안의 먼지 속 또는 돌 밑이나 낙엽 밑 등에 숨어 살며 야행성이 많습니다. 집게벌레는 꽃과 열매에 피해를 입히지만 한편으로는 총채벌, 달팽이, 나방의 유충을 잡아먹어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보면 해충은 아니라는 소리겠죠!


집게벌레가 발겨되면 손이나 물건으로 잡기도 하고, 에어로졸 타입의 살충제를 뿌려 퇴치가 가능합니다만, 문제는 이렇게 해도 또 들어온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럼 어떤 문제로 생기게 되는 것일까요?





집게벌레 퇴치 방법



1. 방충망과 구멍을 차단하라!


집의 방충망들을 보시면 오래된 집들은 보수를 잘 못하게 되면 구멍이 납니다. 그래서 그 구멍으로 들어오게 되는데요, 아예 처음부터 벌레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사실 미리 사전에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습한 곳을 없애라!


집게벌레는 습하고 어두운 곳을 좋아한다고 알려졌습닏. 그러니 활동 후에는 항상 어둡고 습한 곳을 찾아 움직입니다. 그렇기에 집게벌레가 좋아할만한 공간을 없애주면 되지 않겠습니까? 늘 습한 곳을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3. 살충제 스프레이를 이용하라!


사실 매우 당연한 이야기며, 매우 쉬운 방법이긴 합니다만 어둡고 습한 곳에 미리 뿌려두시면 좋습니다. 대신 미리미리 해두시는게 젤 좋습니다


4. 붕산으로 퇴치하라!


붕산은 집게벌레 뿐만 아니라 바퀴벌레나 다른 많은 벌레들을 막아주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벌레들이 다닐만한 곳에 붕산을 뿌려두기만 해도 천연 살충제의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좋습니다. 혹시라도 이게 맘에 안든다면 카스테라 빵과 붕산을 물에 뭉쳐서 던져 놓으면 되는데요, 역시나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문제는 아이들이나 애완동물이 먹을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해당사항이 없다면 이 방법도 추천합니다


5. 깡통을 이용하라!


얇은 깡통 속에 식물성 기름을 반 정도 넣어 두면 어두움을 좋아하고 습한 곳을 좋아하는 집게벌레가 그 안으로 냄새를 맡고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러니 자동적으로 함정처럼 만들어지겠죠?





이상으로 오늘은 집게벌레 퇴치 방법과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미리 예방하셔서 좋은 하루 되세요!!